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

임신테스트기 두줄 오류 어떤 상황일까?

 

 

임신테스트기는 임신을 처음 확인할때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기구인데요.

 

95~99%가 넘는다는 정확도를 가지고 있다지만 가끔 오류가 날 수 있어서 사람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할 수 있다죠.

 

아기가 있을때와 없을때 제 생활도 하늘과 땅 차이로 달랐던 것 같은데... 임신테스트기 두줄 오류 어떤 상황일까요?

 

#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언제 해봐야 될까요?

 

 

임신테스트기는 소변 속에 융모성선자극호르몬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양성과 음성의 반응을 나타내는 아주 단순한 기구에요.

 

호르몬이 있더라도 두줄 반응을 일으킬만한 수치 이하이면 임테기는 한줄인 비임신 결과를 나타내는데, 임테기의 원리로 작용하는 임신호르몬 Hcg는 정자와 난자가 수정후 자궁까지 이동해서 착상을 해야만 착상1일째부터 분비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성관계후 착상까지 걸리는 시간을 감안해서 적정한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를 성관계후 14일 후에 해볼것, 또는 수정후 2주가 지난 시점, 그리고 마지막 생리를 끝낸후 3주이후, 마지막 생리 시작한지 4주이후에 할 것을 권장하고 있죠.

 

# 임신테스트기 두줄 오류 왜 생길까요?

 

 

대표적인 임테기 두줄 오류의 상황은

 

희미한 두줄로 나타날때

흐린 두줄로 나타날때

한줄이었다가 두줄로 바뀔때

두줄이었다가 한줄로 바뀔때

 

이렇게 네가지 오류 상황이 있는데요.

 

 

가장 보편적인 이유로는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를 잘 지키지 않았을 때 두줄 오류가 나타날 수 있어요.

 

관계후에 14일이 지난 시점에 호르몬이 농축된 '아침소변'으로 테스트하라고 권장되고 있는데, 13일 저녁에 미리 테스트기를 사용하거나 14일째 아침에 깜박 잊어서 14일 낮이나 저녁에 테스트한 경우에 비임신 결과를 확인하게 되구요.

 

만약 소변속에 임신호르몬이 일정량 있었더라도 농도가 옅기 때문에 흐린두줄이나 희미한 두줄 결과를 확인하게 됩니다.

 

사용시기를 지키는 것이 이렇게나 중요한데, 임테기 사용하기 전날 저녁에는 물이나 음료를 너무 마시거나 이뇨작용이 있는 차 등 소변량을 지나치게 늘릴 수 있는 것을 먹지 않는것도 중요해요.

 

# 희미한 두줄이나 흐린 두줄을 확인했다면?

 

 

생리예정일이 지나서 다시 한번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서 3~4분 이내로 또렷한 두줄이 뜨는지 확인할 것!

 

생리예정일이 지나면 호르몬 농도가 충분해져서 아침소변 뿐 아니라 하루중 언제라도 임테기를 사용할 수 있어요.

 

임신테스트기는 '임시'로 임신 여부를 알아보는 개념이기 때문에 두줄을 확인했더라도 1~2주 있다가 병원에 가서 정확한 임신 진단을 받으세요. 

 

임테기 확인후 바로 가시면 아기집 형성이 안됐을 확률이 크니까 1~2주 있다가 임신5주차 정도에 가셔야 아기집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아기집 모양 보이는 시기 확인사항 총정리

간호사였던 언니는 아기집을 제대로 보고 심장소리까지 들어야만 임신이 확정된다는 말을 초보임산부였던 제게 말해줬어요. 임테기 두줄을 확인하고 얼른 병원부터 뛰어가려고 했더니... 아직은 더 기다릴 때라는..

fantazy.tistory.com

 

# 그 밖에 두 줄 오류 원인은?

 

 

임신테스트기 결과가 한줄이었다가 두줄로 바뀌는 것 역시 테스트 시기를 잘못 선택해서 생기는 오류이고, 결과적으로 호르몬 농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에요.

 

또 테스트기 사용법을 잘 숙지할 필요가 있는데, 소변을 묻혀놓고 3~4분 이내에 한줄 결과를 확인했는데 그대로 오래 뒀더니 두줄로 바뀌었다?! 이런 경우 두줄 결과는 공기와 반응해서 나타난 말 그대로의 오류입니다.

 

임테기 두줄을 확인했는데 한줄로 바뀐 상황은 착상이후에 발달과정에서 발달이 멈추거나 염색체 이상이나 건강을 유지 못할 중대한 이유로 아기가 유산된 경우입니다.

 

임신초기 유산의 경우 아기가 흘러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출혈이나 복통 등 별다른 증상도 없이 아기가 사산된채 뱃속에 잔존하는 경우도 있어서 정기검진시 발견이 된다면 소파수술등 적절한 조치를 진행하게 되지요.

 

# 임신을 알려주는 극초기 징후들

 

 

딸을 임신했을 때 임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생각해서 임신인줄 모르고 있다가 신체증상들을 통해 임신인가?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어요.

 

임신극초기 증후들은 첫번째로 가슴이 부풀고 엄청 따갑게 쓰라린 변화가 나타났구요.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면서 두둑하게 나와있었고 아랫배가 땡기거나 쪼이는 증상, 콕콕거림도 느낄 수 있었어요.

 

가슴변화 다음으로 가장 크게 와닿았던 증상은 이유없이 피곤함이 늘고 잠이 늘었고 뇨의를 자주 느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었다는 변화에요.

 

감정기복도 심해져 작은 일에도 민감해지고 남편의 말 한마디에도 서러운 감정이 생기기도 쉬운데, 생리주기, 배란주기를 잘 파악하고 있다가 임신아닌가? 싶으면 바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보기!

 

체온이 약간 올라가면서 오한이나 발열감이 느껴질수 있는데 감기로 오인해서 감기약부터 먹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도 있을것 같아요!

 


 

임신테스트기 두줄 오류 상황들과 사용시기에 주의할것을 정리했어요.

 

임신테스트기 정확도는 높지만, 사용방법과 시기를 잘 지켜야 한다는 것 꼭 참고해 주세요.

 

 

 

착상혈 생리 구별법 5가지 차이 및 특징

착상혈 생리 구별법 5가지 차이 및 특징 둘째를 오랫동안 기다리며 오메불망 기다리던 한가지가 착상혈이었어요. 임산부 중에서 20-30%만 겪는다는 착상혈은 임신 착상의 성공여부를 알려주는 신호이기 때문에 반..

fantazy.tistory.com

 

임신1주차증상 극초기에 챙길것들

우리는 아무리 빨라도 임신확인을 받은 순간 임신4주차, 또는 5주차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임신호르몬양이 늘어나고 신체증상이 나타나기까지 그렇게 오랜시간이 걸리고, 예민한 엄마들도 거의 한달이 되도록 임..

fantazy.tistory.com

 

 

임산부 고열 38.9도 발열이 무서운 이유

어제는 임산부인 제 친구가 고열이 난다며 급하게 전화가 왔었어요. 요즘 친구네 동네엔 A형 독감이 유행이라서 두려움에 떨고 있었는데... 다행히 독감은 아니라고 해서 한시름을 놓았답니다. 독감이나 감기 외에..

fantaz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