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

임테기 두줄 비임신 도대체 어떤 상황일까?

 

 

임신을 준비하는 우리들에게 임신테스트기의 줄임말로 불리는 임테기, 최대 95~99%까지의 매우 신뢰할 수 있는 정확도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임테기 두줄이면 당연히 임신을 한 결과인데... 그럼에도 우리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하는 임테기 두줄 비임신의 경우가 있기에 실망하기보단 잘 알아두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임테기 두줄 비임신 도대체 어떤 상황일까?

 

# 다이어트 약이나 호르몬제를 먹은 경우

 

 

다이어트 등의 목적으로 hcg호르몬제를 먹는 친구들이 늘고 있어요.

 

한 유튜버가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는 영상을 공개했는데 임신테스트기 결과 두줄이 나와 본인도 깜짝 놀란 헤프닝이 있었는데요.

 

실제로 임신을 한 게 아니라 꾸준히 다이어트약을 복용중인 영향으로 밝혀졌답니다. 임신테스트기는 소변 내에 hcg호르몬이 일정 수치 이상일때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hcg호르몬제 복용 때문에 사실과 다른 결과가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임신테스트기 결과가 흐리게 나왔다면 호르몬제에 의한 일시적 반응이거나, 임신극초기라 아직 호르몬농도가 충분하지 않을때 나타날 수 있는 반응이니 며칠의 시간차를 두고 두줄 색깔이 또렷하게 바뀌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테기를 5분 이상 방치했을 때

 

 

임신을 기다리는 분들이 한줄 결과값을 보고 실망했는데 임테기를 바로 버리지 않고 나중에 다시 한번 확인하며 실낱같은 희망을 거는 경우가 자주 있어요.

 

임신테스트기는 반드시 3~5분 이내에 결과를 확인해야만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 5분이 지날 경우에는 공기속에 섞여있는 여러가지 물질들로 인해 한줄이었던 임테기가 두줄로 바뀌는 등의 변수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5분이상 공기에 노출됐던 임테기가 두줄로 바뀌었다며 임신이 맞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데... 안타깝게도 처음에 한줄 반응이 나타났다면 이번달에는 임신이 아닌 것이 확실한 결과에요.

 

# 시험관준비 약물 및 생리호르몬의 영향

 

 

시험관임신을 준비할때 난포를 성숙시고 배란을 유도하는 약물을 쓰게 되는데, 이 약물에 의해서도 임테기의 두줄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또 우리의 몸은 생리전이나 배란전에도 호르몬 변화를 겪게 되죠... 희박한 경우이긴 하지만 생리호르몬의 변화에 의해서도 임테기 반응이 일시적으로 두줄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우리 몸의 자연스런 호르몬 변화나 약물에 의한 호르몬 변화에 의해서도 임테기는 반응하기 때문에 임신이라면 임테기가 며칠후 시간차를 두고 색깔이 선명해지는지, 아기집은 잘 형성되는지 꼭 확실히 확인을 해야하죠.

 

# 계류유산 화학적유산 & 자궁외임신

 

 

수정란의 착상상태가 불안정할때 더 이상 임신 진행이 되지 못하고 멈춰버리는 경우가 있어요.

 

계류유산 화학적유산은 임신극초기에 착상을 한 상태에서 임신테스트기 두줄 반응이 제대로 나타났는데, 안정적인 착상이 아니거나 염색체이상 등으로 인해 임신유지가 불가능해 유산으로 진행되는 경우인데요.

 

자궁내부가 아닌 다른곳에 착상이 된 자궁외임신의 경우에도 아기를 더 이상 키워갈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임테기 두줄을 확인했다 하더라도 임신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되죠.

 

특히 임신초기에 유산으로 진행될 때는 출혈이 많거나 심한 복부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출혈이나 통증없이 증상이 미비한 경우도 많아요.

 

임신으로 인한 가슴통증이나 입덧 등 신체변화들이 갑자기 모두 사라졌다면 유산이 진행되는 것이 아닌지 확인하고, 아직 아기집을 확인하지 못한 극초기라면 시간차를 두고 임테기를 해봤을때 두줄이 흐려지거나 한줄로 결과값이 바뀌지 않아야 임신 상태가 안전하게 유지되고 있는 상태랍니다.

 

# 착상에 도움되는 음식 알고가기

 

 

아기를 기다릴때 착상에 좋은 음식들을 챙겨먹는 분들이 많죠?

 

엄마와 아빠의 건강상태가 양호해야 임신에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고, 아기도 건강하게 만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착상에 도움되는 음식으로는 주로 질 좋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들과 철분 및 칼슘도 임신준비 기간부터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착상이 잘되기 위해 챙겨먹은 음식들은 추어탕과 두유, 여러가지 콩과 잡곡을 섞은 콩밥, 그리고 들깨가루를 양념할때 자주 사용했는데 임산부 커뮤니티에서도 콩음식이나 추어탕, 소고기 등 단백질 음식으로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임신 준비 기간이 아니더라도 단백질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우리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음식들이라 자주 섭취하면 건강에 이로울 것 같아요.

 

 

 

엽산이 많은 음식 임신 1주차 챙겨먹을 식품들

임신을 준비중일때 임신하기 3개월 전부터 임신 3개월때까지 엽산을 챙겨먹으란 말을 참 많이 들었어요. 태아 기형을 예방할 수 있다고 먼저 결혼한 친구들도 다 먹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꼭 필요한 거구나... 당..

fantazy.tistory.com

 


 

오늘은 임테기 두줄 비임신 결과가 나타나는 상황에 대해 정리했어요.

 

두줄을 확인하고 혹시나 임신이 아니면 어쩌나... 걱정되는 맘이 생기죠. 

 

안정적인 임신을 확인하고 아기를 잘 키워낼 때까지 최대한 마음을 편안히!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D

 

 

 

임신 1주차 증상, 내 몸엔 어떤 변화가?

임신을 기다리는 중에는 임신을 하자마자 내 몸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일어나서 하루 빨리 임신 소식을 느끼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요. 하지만 우리가 임신 증상을 자각하는 것은 대게 임신5주정도이고, 예민한 엄..

fantazy.tistory.com

 

 

 

난황 아기집 보이는 시기 및 정상적 형태 알아두기

임신테스트기 두줄을 선명하게 확인하고 나서 놀라움과 실감나지 않는 기쁨, 그리고 아기집이랑 난황을 빨리 보러 가야겠다는 생각이 동시에 들었던것 같아요. 임신을 하면 아기집이 잘 형성됐는지, 난황은 제대로..

fantaz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