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

임신 전 피운 담배 흡연 어떤 영향력이 있을까?

 

임신 전 담배 흡연 어떤 영향력이 있을까?

 

가장 친한 제 친구가 얼마 전 프랑스에서 아기를 출산했어요.

 

임신 중에는 당연히 담배를 자제했지만 20대 때부터 담배를 줄곧 피워왔던 친구이기에 아기에게 어떤 영향이 있을까 걱정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임신 전 피운 담배 흡연 어떻게 작용할까 정리할게요.

 

# 임신 전 피운 담배도 태아에게 영향을 줄까?

 

 

담배에는 니코틴과 타르 외에도 여러가지 독성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요.

 

여성은 태어날 때부터 일정 갯수의 난자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여성이 성숙하면서 난소에서 난포를 숙성하여 일정 크기 이상 자란 난자를 배출하게 되죠. 이 과정이 배란이며, 배란된 난자가 정자와 만나면 임신에 성공하게 된답니다.

 

임신 전 담배를 많이 피우면 체내에 독성물질이 축적되어 난자의 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어요. 얼마전 대기오염만으로도 난소의 활동성이 떨어져 난소가 만드는 난자의 수에 영향을 준다는 유럽생식의학회 연례회의 연구 결과가 나왔는데요.

 

영국 일간 가디언은 여성들의 생식계통이 환경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직접적인 흡연은 독성물질로 난소의 기능과 난자의 질을 떨어뜨리며, 건강하지 못한 난자는 임신 후에도 유산이나 기형발병의 확률을 높일 수 있어 담배는 가급적 멀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아빠의 흡연 담배도 태아에게 지장을 줄까?

 

 

아빠가 흡연가일 경우에도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아빠의 건강상태는 곧바로 정자의 건강상태인 정자 질과 활동성에 직결되기 때문이지요.

 

정자가 만들어지는 데는 약12~13주가 걸린다고 해요. 흡연으로 해친 아빠의 건강상태가 단시간의 관리만으로 당장 좋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임신을 시도하기 전 3개월 전에는 금연을 해야만 흡연의 나쁜 영향이 정자 건강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답니다.

 

# 임신인줄 모르고 초기에 담배를 피웠다면?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 타르 외에도 여러가지 독성물질이 태반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태아에게 공급되는 영양분과 산소량을 줄어들게 만듭니다.

 

엄마 뱃속에서 태아는 태반과 탯줄을 통해 영양소와 호흡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받고 있는데 담배는 산소를 일산화탄소로 바꾸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아기에게 갈 산소량이 적어지게 되는 것이죠.

 

태반을 통과한 담배의 독성물질은 아기에게 나쁜 영향을 주게 되며, 흡연으로 산소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태아는 산소를 얻기 위해 애를 써야하는 상태에 놓여 심장박동이 빨라지게 된답니다. 

 

또 담배의 독성물질로 손상된 태반으로 인해 태아에게 전달될 영양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주수보다 체중이 적게 나가며 아기의 장기발달을 늦어지게 하는데, 조산 및 태반조기박리의 위험도까지 높일 수 있어 태아의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할 수 있는 상황이죠.

 

# 태아 출생 후에는 괜찮을까?

 

 

흡연은 태반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태아에게 갈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을 저해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출생 후에도 아기는 평균보다 저체중이거나 장기들이 작고 폐기능 또한 약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흡연을 한 엄마에게서 태어난 아기는 폐기능이 약해서 천식이나 호흡기 문제, 기관지계통의 질병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데요.

 

임신 전이나 임신초기에 흡연을 하다가 금연한 경우라면 아기는 다시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하니 되도록이면 아기가 담배에 노출되지 않도록 신경을 기울여야 겠습니다.

 

# 임신초기 반드시 피해야할 것 : 온천 & 사우나

 

 

요즘같은 겨울철에는 가벼운 여행으로 가까운 온천이나 워터파크를 찾는 경우가 많죠.

 

온천으로 따뜻한 물에 몸을 푹 담그고 있으면 온 몸의 긴장과 피로가 풀리기 때문에 임신초기 피로감이 극심해질 때는 온천 한번 다녀올까 생각이 드실 텐데요.

 

임신초기는 태아의 장기와 신경이 집중적으로 만들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온천이나 사우나를 꼭 제한해야 합니다. 온천과 사우나의 높은 열이 양수를 데워 신경관결손 등 아기의 신체결함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 임신초기 아기 건강이 걱정이라면?

 

 

임신초기에 중요하게 챙겨야 할 부분이 태아뵤.험이죠.

 

임신 전이나 후에 담배의 영향에 노출되었거나 결혼이 늦어 위험도가 높아지는 상황이 꼭 아니더라도 누구에게나 응급상황은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가급적 임신초기에 빠른 준비가 필요한 이유는 기형아검사를 비롯해 임신 중 이루어지는 다양한 검사에서 고위험도 결과를 받거나 유산방지주사만 맞아도 제한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생각보다 출산변수 등 응급상황이 많이 발생하고 조산으로 인큐베이터에 들어가거나 선천적인 문제가 생길 경우 등 우리가 미리 대비해야 할 상황이 다양하죠.

 

아기를 키우면서 열만 심하게 나도 아기를 안고 병원으로 달려가게 되는 만큼 쓰임새와 활용도가 많아서 어차피 아기가 살아가면서 필요한 부분이라면 빨리 알아보고 선택해서 혜택을 오래 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유리한 것 같아요.

 

임신초기라서 여러 신체변화로 힘들고 졸립고 피로도가 높을 때였어도 저는 꼭 필요한 거라는 선배맘들의 조언을 듣고 가급적 편하게 알아볼 수 있는 곳에서 준비해 두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알아본 사이트 바로가기

 

여러곳에서 각각 알아보는 것보다 한 곳에서 여러 회사 상품들을 비교해보니 장단점 비교도 쉽고 번거롭지 않더라구요.

 

준비해두고 안하고의 차이로 조금이나마 안심이 드는 걸 보면... 아기의 건강이 불안하고 미리 대비책을 만들어두고 싶은 엄마 맘은 다 똑같은거 같아요.

 

 

 

 

 

 

내용을 소개하며 (주)리치앤코에서 마일리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