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노트

번데기 효능 및 부작용 3가지




번데기 효능 및 부작용 2가지


안녕하세요. 한다에요.


저와 남편은 유원지나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가면 종이컵에 담아 판매하는 번데기를 별미로 종종 사먹곤 합니다. 고소 짭짤한 맛도 일품이고 이쑤시개로 콕콕 찍어먹으면서 어릴때 엄마가 사주시던 번데기의 추억이 떠오르기도 하죠.


오늘은 번데기 효능과 부작용이나 단점은 없는지 정리할게요.


[번데기 효능 및 부작용 2가지]


# 번데기 효능 : 근육강화 & 뼈건강



양질의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한 번데기는 누에의 번데기로 만들어지죠. 다량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세포를 구성하고 근육을 강화하며 어린이들에게는 성장지연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번데기 100g에는 70mg의 칼슘이 들어있어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지요. 우리 몸에 지속적으로 칼슘이 부족하면 골다공증에 걸리기 쉽고 조그만 충격에도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질 수 있는데 칼슘이 풍부한 번데기를 자주 먹으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어요.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카페인 섭취를 삼가고 비타민D성분을 함께 먹거나 햇볕을 충분히 쐬어 체내에 비타민D 합성이 활발히 이루어질때 칼슘 또한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요.


# 번데기 효능 : 면역강화 & 혈액순환 개선



번데기에는 아연 성분이 함유되어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은 요즘처럼 겨울철이나 환절기때 특히 중요성이 강조되는데요. 


같은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이 되어도 면역력에 따라 누군가는 감기에 걸리고 면역력이 강한 사람은 감기에 옮지 않기 때문이죠. 감기 뿐 아니라 여러가지 질병에 대항하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 면역력입니다.


번데기에는 칼륨이 들어있어 혈액 중의 노폐물과 과도한 염분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요. 노폐물이 제거되면 혈관이 깨끗해지고 혈액순환이 잘 되어 근육이 저리고 뭉치는 증상이 완화되며 고혈압 등 혈액순환 장애와 밀접하게 연관성이 있는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 번데기 부작용 : 나트륨 과다



번데기는 건조된 상태로 물에 푹 삶는 조리법으로 요리해서 먹게 되는데요. 국물을 많이 넣어 만드는 번데기탕도 있지만 쉽게 접할 수 있는 조리법은 국물이 자작하게 삶아 번데기만 건져 먹게 되죠.


번데기를 먹으면 꼬소한 맛과 함께 짭쪼롬한 맛을 느낄 수 있는데요. 시판되는 번데기는 맛을 위해 양념을 자극적으로 하는 경우도 많고 염도가 높게 저장된 번데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나트륨 함량이 높을 수 밖에 없어요.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심혈관계 질환이나 성인병 위험을 높이고 부종이나 갈증을 일으키기 쉽답니다.


# 번데기 부작용 : 알레르기 & 원재료문제



번데기는 양질의 아미노산을 공급받을 수 있는 단백질 덩어리인데요. 특정 단백질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체질에 맞지 않은 경우 몸이 붓고 발진과 심한 가려움이 일어나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번데기는 유원지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일회성으로 방문하여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이유로 유원지에서 판매하는 음식의 원산지 확인 등이 어려운 면이 있죠. 얼마 전 중국산 번데기가 식용으로 쓸 수 없는 산누에나방의 번데기로 만들어져 판매금지 조치가 내려졌죠.


누에나방번데기로 만들어지는 번데기는 원가절감을 위해 중국산을 많이 이용하게 되면서 식품첨가물이나 위생상의 문제로 인해 여러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 오늘은 번데기 효능 및 부작용 2가지에 대해 정리했어요.


번데기는 저희 부부 또한 종종 사먹는 간식인데요. 위생관리가 되는 음식점에서 만드는 번데기탕이나 번데기통조림을 구입하여 직접 만들어 드시는 것도 부작용에 노출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답니다. 처음 드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알레르기가 있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 유용한 글 모아보기 


영수증 발암물질 그 밖에 조심할것

오이 태몽 무 등 주요 야채 태몽풀이

아보카도 부작용 및 효능 놀랍네



'건강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보카도 부작용 및 효능 놀랍네  (0) 2017.12.20
영수증 발암물질 그밖에 조심할것  (0) 2017.12.18